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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개론/교육철학

미국의 교육철학 4가지중 두번째



2. 본질주의(Essentialism)
본질주의는 관념론과 실재론 두가지 영향을 전부 받았다.
진보주의의 영향을 받아 20세기 초에 발전되었다고 하는데,
이런 정의는 눈에 잘 안들어 오는 이유는 뭘까..

아무튼!
본질주의는 문화적 유산 즉, 다시말해서 학문적 성취를 중요시 했다.
문화적 유산이라고 하면 보편적인 지식을 책에 담은 바로 교과서(교과)를
바탕으로 교육을 했고, 그리고 교과를 이용해서 지적 성장을 기여했다.


시대별로 교육운동이 등장한 것을 간단히 보게 되면,
- 1938년에 배글리, 모리슨, 브리드, 브리그스 등으로 '본질주의 교육협회'가 
  조직 되었고

- 1930년에는 진보주의에서 특수한 면만 부정하고 나머지는 보완해서 써먹자!
  라는 운동을 버렸고

- 1950년에는 '기초교육위원회'가 결성 되었다
- 1057년에는 소련의 스푸트니크 인공위성 발사 이후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회의가
증폭되자 큰 힘을 얻게 되어 학문중심 교육과정이론으로 발전하게 됨

그렇다면 본질주의의 교육원리는 무엇일까?
(1) 훈련과 노력의 중시 : 미래의 목적에 종속되어야 하며, 여러 사태에 대해
                                  대비를 위해 능력을
닦아야 한다고 생각을 함 그래서
                                  노력과 훈련은 매우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2) 교사의 교육주도권 강조
(3) 교재내용의 철저한 이수가 중요
(4) 전통적 정신훈련 방법의 회복
(5) 기본적 지식 교육에 중점

배글리가 교육이론을 정리했는데 위의 교육원리와 비슷하다.
- 교육의 목적 : 사회적 경험을 아동들에게 전달하는 것
- 교과 중심 교육 : 기초적인 것을 중심으로 함
- 흥미보다 노력을 강조
- 교사 중심의 교육
- 기초학습의 강조 : 3R's(국어, 수학, 과학, 역사, 외국어)

본질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도 있다
첫번째로, 문화적 보수성
왜 본질주의는 근본적인 것에만 연연하냐 이거다
창의성과 진보성이 저하된다는 말이다 너무 옛날꺼만 내세우면 안돼요~
두번째로, 자주적/진취적 사고가 결여 된다
흥미도 없고 배우기도 싫은데 교과서야 이거 보고 배워야되 그래야 지식이 쌓여
이러면 지금 저라도 no~ no~ 이렇꺼 같음
세번째로, 사회개혁성 부족
너무 보수적 성격을 띄고 있어서 사회의 전망 및 사회 혁신을 볼 수 없다